구글 툴바를 이용한 인기도 측정
설치가 간편하고 사용하기 쉬운 구글 툴바는 브라우저 내에서 구글의 검색 기능을 압축해 제공한다. (구글 툴바는 현재 윈도 OS에서만 작동하며 인터넷 익스플로러 5.0 이상의 브라우저에 설치가 가능하다.) 구글 툴바에는 여러 쓸만한 기능들이 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링크의 인기도와 직접 관련이 있는 페이지 순위(Page Rank)와 페이지 정보(Page Info) 기능이다.
페이지 순위: 구글의 페이지 순위는 1에서 10까지 ‘눈금자’처럼 표시된다. (하지만 눈금은 없고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으면 등급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서치 엔진 워치(Search Engine Watch)라는 검색 엔진 전문 사이트의 경우 페이지 순위가 8로 나타난다. 이 정도면 꽤 높은 수치인데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서치 엔진 워치엔 1만 500개나 되는 사이트들이 링크를 걸어 놓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코리아인터넷닷컴의 페이지 순위는 7 입니다. 이 역시 꽤 높은 등급.)
페이지 정보: 페이지 정보 메뉴에는 저장된 페이지(Cashed Snapshot), 비슷한 페이지(Similar Pages), 링크 구조(Backward Links), 이 3 개의 하위 메뉴가 있다. 사용자는 페이지 정보 기능을 통해 현재 브라우저에 나타난 페이지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알아낼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링크 구조로 이 메뉴를 클릭하면 얼마나 많은 다른 페이지들이 현재 페이지에 링크 돼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아까 예로 든 서치 엔진 워치 홈 페이지의 경우 검색 입력 창 아래 푸른 막대 선에 다음과 같은 글귀가 나타난다. "Searched for pages linking to [url=http://searchenginewatch.com/,]http://searchenginewatch.com/,[/url] Results 1-10 of about 10,500." 그리고 코리아인터넷닷컴의 메인 페이지의 경우 “http://korea.internet.com/index.asp(으)로 링크하는 페이지 검색, 전체 3,400 중 결과 1 - 10 검색 소요 시간: 0.21 초”라는 글귀가 나타난다. 이곳을 보면 코리아인터넷닷컴에 걸린 페이지 링크의 수는 3400개라는 것을 금방 확인할 수 있다.
링크 인기도를 높이면 검색 엔진 순위도 쑥쑥
링크 인기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이제 자신의 경쟁 웹 사이트 링크 인기도는 얼마나 되는지, 실제 걸린 페이지 링크 수는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제는 자신의 사이트의 링크 인기도를 높이는 방법을 알아볼 차례다.
먼저 자기 사이트를 위한 전략적 키워드를 결정한다. 구글에 들어가, 아니, 아까 설치한 구글 툴바에 자신의 전략적 키워드를 입력한다. 십중팔구 자신의 경쟁 사이트들이 먼저 올라올 것이다. 검색 결과의 상위를 차지한 사이트에 들어가 구글 툴바에 나타난 페이지 순위를 확인한다. 그리고 페이지 정보 안에 있는 링크 구조 메뉴를 클릭해 얼마나 많은 사이트들이 링크 돼 있는지 살펴본다. 대개의 경우 검색 결과 리스트의 위치가 낮을수록 적은 링크 수를 갖고 있다.
결과적으로, 이들 경쟁 사이트보다 더 많은 링크를 걸면 검색 결과에서 이들보다 더 높은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는 결론이다.
하지만, 단지 수를 채우기 위해 그저 그런 사이트에 잔뜩 링크를 걸어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되도록 웬만큼 수준 있는 사이트들을 골라 링크를 걸도록 하라. 검색 엔진들은 그 사이트에 걸린 링크의 수준까지 검사한다.
그리고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것은 링크의 인기도가 검색 순위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웹 사이트 디자인, 즉 기능성, 빠른 로딩 속도, 내비게이션의 간편함, 정돈된 링크 구조 등 역시 검색 엔진 순위 향상을 위해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것들이다. 또한, 코리아인터넷닷컴을 통해 수없이 다뤄져 왔던 검색 엔진 최적화 전략 기사들을 읽어 보는 것 또한 검색 순위를 상승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설치가 간편하고 사용하기 쉬운 구글 툴바는 브라우저 내에서 구글의 검색 기능을 압축해 제공한다. (구글 툴바는 현재 윈도 OS에서만 작동하며 인터넷 익스플로러 5.0 이상의 브라우저에 설치가 가능하다.) 구글 툴바에는 여러 쓸만한 기능들이 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링크의 인기도와 직접 관련이 있는 페이지 순위(Page Rank)와 페이지 정보(Page Info) 기능이다.
페이지 순위: 구글의 페이지 순위는 1에서 10까지 ‘눈금자’처럼 표시된다. (하지만 눈금은 없고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으면 등급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서치 엔진 워치(Search Engine Watch)라는 검색 엔진 전문 사이트의 경우 페이지 순위가 8로 나타난다. 이 정도면 꽤 높은 수치인데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서치 엔진 워치엔 1만 500개나 되는 사이트들이 링크를 걸어 놓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코리아인터넷닷컴의 페이지 순위는 7 입니다. 이 역시 꽤 높은 등급.)
페이지 정보: 페이지 정보 메뉴에는 저장된 페이지(Cashed Snapshot), 비슷한 페이지(Similar Pages), 링크 구조(Backward Links), 이 3 개의 하위 메뉴가 있다. 사용자는 페이지 정보 기능을 통해 현재 브라우저에 나타난 페이지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알아낼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링크 구조로 이 메뉴를 클릭하면 얼마나 많은 다른 페이지들이 현재 페이지에 링크 돼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아까 예로 든 서치 엔진 워치 홈 페이지의 경우 검색 입력 창 아래 푸른 막대 선에 다음과 같은 글귀가 나타난다. "Searched for pages linking to [url=http://searchenginewatch.com/,]http://searchenginewatch.com/,[/url] Results 1-10 of about 10,500." 그리고 코리아인터넷닷컴의 메인 페이지의 경우 “http://korea.internet.com/index.asp(으)로 링크하는 페이지 검색, 전체 3,400 중 결과 1 - 10 검색 소요 시간: 0.21 초”라는 글귀가 나타난다. 이곳을 보면 코리아인터넷닷컴에 걸린 페이지 링크의 수는 3400개라는 것을 금방 확인할 수 있다.
링크 인기도를 높이면 검색 엔진 순위도 쑥쑥
링크 인기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이제 자신의 경쟁 웹 사이트 링크 인기도는 얼마나 되는지, 실제 걸린 페이지 링크 수는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제는 자신의 사이트의 링크 인기도를 높이는 방법을 알아볼 차례다.
먼저 자기 사이트를 위한 전략적 키워드를 결정한다. 구글에 들어가, 아니, 아까 설치한 구글 툴바에 자신의 전략적 키워드를 입력한다. 십중팔구 자신의 경쟁 사이트들이 먼저 올라올 것이다. 검색 결과의 상위를 차지한 사이트에 들어가 구글 툴바에 나타난 페이지 순위를 확인한다. 그리고 페이지 정보 안에 있는 링크 구조 메뉴를 클릭해 얼마나 많은 사이트들이 링크 돼 있는지 살펴본다. 대개의 경우 검색 결과 리스트의 위치가 낮을수록 적은 링크 수를 갖고 있다.
결과적으로, 이들 경쟁 사이트보다 더 많은 링크를 걸면 검색 결과에서 이들보다 더 높은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는 결론이다.
하지만, 단지 수를 채우기 위해 그저 그런 사이트에 잔뜩 링크를 걸어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되도록 웬만큼 수준 있는 사이트들을 골라 링크를 걸도록 하라. 검색 엔진들은 그 사이트에 걸린 링크의 수준까지 검사한다.
그리고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것은 링크의 인기도가 검색 순위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웹 사이트 디자인, 즉 기능성, 빠른 로딩 속도, 내비게이션의 간편함, 정돈된 링크 구조 등 역시 검색 엔진 순위 향상을 위해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것들이다. 또한, 코리아인터넷닷컴을 통해 수없이 다뤄져 왔던 검색 엔진 최적화 전략 기사들을 읽어 보는 것 또한 검색 순위를 상승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