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 필터링

이장 Dialog 2003. 9. 4. 23:31
협업필터링 방식은 한 네티즌이 A B C를 샀고 다른 네티즌이 A B D를 구매했다면

처음 네티즌에게는 D를 추천하고 다른 네티즌에게는 C의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같은 방법도 실제 네티즌이 자신의 성향과는 전혀 상관없는 제품을 추천받게 될 수도 있는 단점을 안고 있다.



CBA(고객행위분석)란 독특한 개인화 기법을 적용,고객의 관심사를 정확히 분석해 같은 관심사를 갖는

다른 고객과 가상의 커뮤니티를 형성토록 한다.



네티즌은 동시에 여러개의 가상 커뮤니티에 가입하게 되며 자신의 행동양식에의한 정보가 실시간으로 추출된다.



이런 방식은 특히 시스템 부하가 적다.



통상적으로 사람들간이나, 웹페이지간 등은 노드 성격이 같기 때문에 1-모드



협업 필터링은 상품-구매자 간의 네트워크 2-모드 네트워크



협업 필터링 구축 사이트 : 아마죤 그리고 우리나라 음반이나 서점 사이트들



협업(상호협동; Collaborative) 필터링
Posted by 이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