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비유 한 번 이야기 해 볼까요?
정원사 어떤가요? 느낌이 오지 않는다구요?
음 어린왕자와 장미 아니면 아낌없이 주는 나무를 떠 올리면서 이야기를 들어 보실까요?



‘사냥감(소비자)를 사냥하는 것’에서 정의 ,우리는 식물(소비자)과 정원사(마케터) 간의 관계를
가꾸어 가는 것으로 생각을 하여 봅시다. 이런 변화를 왜 생각하느냐구요?
그건 산업화 시대에서 정보화 시대로 변화를 하였구요. 그 변화는 또 다른 많은 변화를 가져왔답니다.
이 이야기는 나중에 또 길게 할께요~

그런데 이런 변화는 인간의 진화 과정과 비슷한 면이 많다고 합니다.



 즉, 먹이를 잡는 수렵자에서 채집자로의 변화된 인간의 진화 과정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키워서 잡아 먹는 ???<--이건 아니다.^^)



 



정원사(어린왕자=마케터)가 식물(장미)이 자라기에 알맞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온갖노력을 다하는 것 처럼, 마케터들은 소비자와의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씨를 뿌리고, 물을 주고,
잡초를 뽑아주기 위해 더 많은 기술을 익혀야 하고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정원사는 좋은 씨를 뿌리고 이들 식물에게 영양분을 공급할 수는 있지만 정원사는
그들의 정원이 스스로 자연적으로 자라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 그렇지 않다면 사냥꾼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변화를 이야기 하다가 말았는데 왜 그냥 사냥꾼으로 살면 되지 정원사가 되라 마라 하는것이냐~
이럴 수 있을 것 같은데 변화 하지 않으면 안되는 그 이유가 바로
정보화의 시대 정보 민주주의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랍니다. 사냥꾼님~~



 



사냥꾼님이 아무리 사냥감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고 있다고 해두요. 그건 옛날 말씀이구요 지금은
사냥꾼님보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있는 사냥감들이 있기 때문에 사냥꿈님이 아무리 좋은 총으로
아무리 잘 만든 덫을 사방에 뿌려 두었다고 해두요. 이미 그 정보들은 사냥감들이 다 알고 있는 정보랍니다.
물론 예전에는 사냥꾼님만 알고 있었겠죠. 하지만 좀 전에도 말한 것 처럼 요즘은 세상이 많이 변했잖아요~^^
그래서 예전 처럼 사냥감을 찾는 사냥꾼 눈을 해서는 정글에서 굶어 죽기 쉽답니다.
더 이상 가만히 앉아서 사냥 당하는 사냥감들이 많이 줄었다는 이야기죠~~^^ 그래서 변화를 주어야 한답니다.



 



사냥감을 노리는 사냥꾼을 눈을 버리고 나무가 잘 자랄 수 있도록 보다 좋은 땅을 고르고 충분한 물을 주고
하다보면 아낌없이 주는 나무들을 가지게 될 겁니다. 그 나무가 숲을 이루고 산을 만들면 얼마나 좋겠어요? 안그래요? ^^

Posted by 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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