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uia님이 말씀하여 주신 과도기의 마케팅을 가운데 두고 정리하여 보면 위와 같습니다.
화살표가 빠져 있는데 산업화 시대의 마케팅은 화살표가 아래로~~(깊이)
과도기의 마케팅과 정보화 시대의 마케팅은 화살표가 좌에서 우로~~(넓이)

(표를 삽입할려는데 도저히 지저분 해서~~)

                           산업화 시대          과도기의 마케팅     정보화 시대의 마케팅
제공물 설계             기술주도              마케팅 주도          고객 주도
제공물의 맞춤화        시장세분화           대량고객맞춤화      고객설계
제공물 가격결정        비용기반 가격결정  가치 가격결정        평생 가격결정
제공물 의사소통        설득기반              정보기반              승인기반
제공물 전달             물리적 유통경로      다양한 유통경로     이음새없는 유통경로
제공물 확장             수직적 파트너        수평적 파트너        비즈니스 네트워크
고객직원                 인력의 접근          정보접근              프로세스 접근

Posted by 이장
,